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영 (이화여자대학교) 한지아 (이화여자대학교) 임동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들의 이야기 이해 능력 및 이야기 문법 산출 능력을 검토하고, 이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실행기능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4-6세 아동 33명(남아 19명, 여아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 아동들의 억제 능력 측정 과제로는 과일 스트룹, 작업기억 측정 과제로는 비단어 따라말하기, 단어 목록 회상하기, 매트릭스 과제를 사용하였다. 또한 이야기 이해 능력은 그림과 함께 제시되는 이야기를 듣고 질문에 대답하기, 이야기 문법 산출 능력은 제시되는 그림을 보고 아동들이 산출한 이야기를 이야기 문법 요소에 따라 분석하여 측정하였다.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연구 대상 아동들의 이야기 이해 능력을 설명하는 요인은 단어 목록 회상하기 과제 수행력이었으며, 이야기 문법 산출 능력을 설명하는 요인은 과일 스트룹 과제 수행력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들의 이야기 이해 능력과 이야기 산출 능력을 설명하는 기저의 인지적 요인이 서로 다름을 확인하였으며, 따라서 내러티브 발달을 위한 교육 및 중재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