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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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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미 (연세대학교) 송현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5 - 22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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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일 언어 사용자 간에 단어의 의미가 공유된다는 언어의 관습성(conventionality)에 대한 이해가 조기 외국어 노출 경험으로 인해 달라질 수 있는지를 한국 13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가정에서 영상 또는 오디오 등을 통해 영어에 정기적으로 노출되거나(노출 집단)과 그러한 경험이 거의 없는(비노출 집단) 영아들이 기대 위배 패러다임(violation-of- expectation)을 사용한 실험에 참가하였다. 우선 영아들은 두 행위자가 각각 한국어로 동요를 부르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후 친숙화 시행에서는 이 중 한 행위자가 무의미 단어(파누)를 말하며 무대 위 두 물체 중 한 물체를 잡는 장면을 보았다. 이어지는 검사 시행에서는 다른 한 명의 행위자가 동일한 단어(파누)를 말하며 첫 번째 행위자가 친숙화 시행에서 잡았던 물체를 집거나(같은 물체 사건) 다른 물체를 잡는 장면(다른 물체 사건)을 보았다. 비노출 집단의 영아들은 다른 물체 사건을 같은 물체 사건보다 더 오래 응시한 반면, 노출 집단의 영아들은 두 사건을 비슷하게 응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외국어에 대한 경험이 몰입적인 이중 언어 환경이 아닌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노출만으로도 조기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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