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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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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호 (경북대학교) 이준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3 - 4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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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개인주의화되어 가고 있지만 우리는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맺고자 한다. 이에 따라 사회적 배제가 미치는 반응과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관찰된 배제에 대한 연구는 직접적인 배제의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접적인 사회적 배제와 관찰된 사회적 배제가 우리의 심리적 위협과 기분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비교하고 또한, 제품 유형에 따른 동조 소비에서 나타나는 배제들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된 대학생 33명의 결과에 의하면 참가자들은 사회적 배제를 직접 경험하거나 관찰했을 때, 기본적인 욕구의 위협과 부정적인 기분을 느꼈다. 그러나 예측과 달리 타인의 포용을 관찰하는 조건의 참가자들도 기본적인 욕구의 위협을 느꼈는데, 특히 소속감이나 통제감에서 위협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타인의 포용 관찰의 부정적인 영향은 기분에서 느끼진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조 소비 경향에서도 독특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사회적 배제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포용이나 배제를 관찰하였을 때 참가자들은 사적 제품의 동조 소비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는 배제의 고통을 우리 자신의 것으로 느낄 수 있으며, 한발 더 나아가 타인이 경험하는 포용도 자신에게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관찰의 영향이 직접적인 배제와 다른 소비 경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통해 실무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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