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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은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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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배제가 인기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체화된 인지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근거로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소비자들에게 따뜻한 이미지를 제시하면, 사회적 배제가 인기제품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이 완화될 것으로 보았다. 또한 사회적 배제에 대해서 느끼는 부정적 감정의 정도는 소비자들마다 다를 수 있는데, 본 연구에 서는 타인의 잘못이나 불공정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인 분노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사회적 배제에 대해 분노를 느끼는 소비자들의 경우에 사회적 배제가 인기제품의 선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배제와 소비자들이 느끼는 분노, 그리고 따뜻한 이미지 노출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제안한 가설의 검정을 위하여 실험 연구를 진행한 결과,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그렇지 않은 소비자들보다 인기제품을 더 선호하였으며, 따뜻한 이미지가 제시되면 이러한 선호가 완화되었다. 그리고 예상했던 바와 같이 이러한 효과는 사회적 배제에 대해 높은 분노를 느낀 소비자에게서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배제와 체화된 인지 관련 연구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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