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3 - 8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와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276명이 대상으로 참여하였다.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와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각 하위요인별 자아개념(일반자아, 학문자아, 중요타인자아, 정서적자아)이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업중단의도는 도움추구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동시에 각 하위요인별 자아개념(일반자아, 학문자아, 중요타인자아, 정서적자아)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도움추구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간의 관계에서 자아개념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