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서강대학교) 김보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임유진 (성균관대학교) 이예경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15854/jes.2022.06.5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년간의 강의평가 데이터를 정량적·정성적으로 분석하여 강의평가 결과 패턴 및 개선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체계적이고 맞춤화된 교수의 질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A대학의 3년 치(2019년 1학기, 2020년 1학기, 2021년 1학기) 강의평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임교원의 강의 중 3년간 교수자가 동일한 229개 강의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양적자료를 활용한 강의평가 평균, 패턴별 빈도 수 및 차이 비교 등은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교차분석으로 진행하였으며, 강의평가 결과가 3년 연속상승 또는 연속하락한 강의의 특성은 서술형 강의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내용분석을 진행하고, 분류된 영역별 빈도수와 비율은 워드 클라우드 분석을 활용하여 핵심 키워드를 시각화하였다. 연구결과, 9개 단과대학 중 6개 단과대학의 강의평가 결과에서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소폭 하락했다가 2021년에 다시 상승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강의평가 결과 패턴은 4개(연속상승, 연속하락, 상승 후 하락, 하락 후 상승)로 확인되었고, 단과대학별, 강의규모별, 강의유형별 강의평가 결과 패턴의 통계적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의평가 결과가 3년 연속상승 또는 연속하락한 강의 중 대표 강의를 하나씩 선정한 후 그 특성을 분석한 결과, 연속상승한 강의에서는 지식습득, 설명력, 교수방식, 상호작용, 학생 배려 등의 키워드가 도출되었고, 연속하락한 강의에서는 동기부여 부재, 무성의한 수업, 수업방법의 문제, 평가범위 및 난이도 부적합, 수업영상 늦게 업로드, 수업에 대한 공지 부족, 권위적인 사고 및 태도 등이 도출되어,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에 강의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공통적으로 발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1499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