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 - 1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강의평가가 낮은 교수자를 대상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실시한 강의개선 컨설팅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강의평가의 목적은 수업과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오늘날은 강의평가 개념에 대한 확장성이 요구된다. 교수업적평가 등의 사후관리보다는 강의역량 향상을 위한 강의개선, 환류체계 등의 사전평가가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수의 대학들은 강의평가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입학자원의 감소와 재정확충의 어려움은 대학의 위기를 가져왔으며, 강의 평가가 낮은 교수자의 강의역량은 선택아 아닌 필수가 되었다. K대학교의 강의개선 컨설팅 사업은 2017년 2학기 시작 전부터 논의되어 41명의 교원을 선정하였다. 강의개선 컨설팅 절차는 대상자 선정, 강의개선 컨설팅, 교수자의 강의개선과 성찰, 평가 및 사후관리 단계로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K대학교의 강의개선 컨설팅의 특징이 확인되었다. 둘째, 강의개선 컨설팅의 통계적 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사전조사 강의평가 점수보다 사후조사 강의평가 점수가 상당히 향상된 (최)우선지원교원의 성공사례가 확인되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