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우혜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우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22327/kei.2018.36.4.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의평가 도구 개선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필요성에 따라 K대학의 강의평가 도구 개선 및 타당화에 관한 연구이다. 강의평가 개선 필요성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 2년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K대학의 강의평가 문항 타당화 분석 및 강의평가에 대한 교내 구성원 인식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개선된 강의평가 문항에 대해 교내 보직자 FGI 및 전문가의 자문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강의평가 도구를 개선하였다. 개선된 강의평가 도구는 실제 K대학 전 과목에 대해 강의평가를 실시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대학의 기존 강의평가 도구는 타당성 분석 결과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내 구성원 인식 조사 결과 및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설계 이론을 바탕으로 기존 강의평가 문항의 일부 영역을 조정하여 도구를 개선하였으며, 교내 FGI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최종적으로 강의평가 도구를 개선하였다. 셋째, 최종 개선된 강의평가 도구가 타당한지 검토하고자 데이터의 정규성 검정, 신뢰도 검정,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타당성은 양호하게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강의평가를 개선하고자 하는 대학에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개선 사례를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