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리우잉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76 - 179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미래교육에 대한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2023년까지 KCI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80편의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관한 연구의 연구시기별 동향, 분석대상별 동향, 연구방법별 동향, 연구내용별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2014년부터 2023년까지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관련 연구는 꾸준히 증가하였다. 둘째, 분석대상은 대부분 유치원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셋째,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 연구가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 내용은 주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인식 조사와 관련 변인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론적 고찰 연구, 신장 및 강화를 위한 방안 모색 연구, 측정도구 개발 연구는 그 뒤에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동향을 분석하고, 교사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57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