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7 - 7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 수업에 대해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경험과 인식을 분석하여 수업 운영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음악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서면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에 대해서는 개방코딩과 축코딩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분석 결과에 대해 면담 대상 교사의 검토를 받아 수정ㆍ보완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반적인 음악 수업 운영에 대해 면담 대상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인식과 경험의 차이를 보였다. 교사들은 음악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음악이 생활 속에서 향유되도록 노력하고 있었지만 이러한 방향이 수업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계획 및 조직에서 교사의 역량을 제고하고, 자료의 보급과 연수 등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한편, 자유학년 음악 수업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프로그램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가장 아쉬운 점으로 제시하여 자유학년의 취지에 맞는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본적인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나타냈다. 또한 원격수업에 대해서도 교사와 학생 모두 음악 수업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운 수업 방식이라고 지적하여 교과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원격수업 지침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