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동탄중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0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절차는 수업의 설계를 위하여 교사 연구 참여자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 설계 원칙을 세워 수업을 구성하였다. 수업 적용은 가 초등학교 6학년 2학급 6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 중 6명의 학생을 학생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공감능력 증진을 위한 초등 무용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인식하였다. 둘째, 공감을 위한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졌다. 공감을 위한 소통의 대상이 확장되었으며, 특히 문화 · 예술 세계와의 소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셋째, 공감을 통하여 삶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감교육을 위한 표현 영역 수업의 긍정적인 면을 보여줌으로써 추후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실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