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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종약진 (동명대학교) 신인식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95 - 1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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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페미니즘이 발전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여성에 대한 지지, 여성차별과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반대하는 페미니즘 광고를 통해 사회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정서과 태도를 전달하고 있다. 본 연구는 SK-II의 중국어 페미니즘 광고 6개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롤랑바르트의 신화학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광고의 신화적 구성과 의미 분석을 진행하였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SK-II 페미니즘 광고는 은유, 배열, 대조 수사 기법을 사용하여 독립적이고, 아름답고, 자신감이 넘치고, 강하고, 우수하고, 성공적인 여성상과 사회적 고정관념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삶을 살고자 노력하는 일반적 여성의 신화 등 두 가지 여성 신화를 구성했다. 또한 SK-II는 광고 신화적 구성을 통해 여성의 현실적 어려움과 운명에 관심을 가지고 여성의 운명을 바꾸도록 장려하는 브랜드 정서와 태도를 전파하고 있다.SK-II 페미니즘 광고 신화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 우선 브랜드에 대한 의미이다. SK-II 페미니즘 광고는 정서소구적인 관념광고를 통해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SK-II 브랜드는 성공적으로 여성에 대한 관심, 여성의 운명에 대한 브랜드 정서와 여성의 운명 변화를 지지하는 브랜드 태도를 전파했다. 두 번째는 소비자에 대한 의미이다. 여성 소비자는 광고에서 관심과 지지를 얻고 남성 소비자는 광고를 보면서 여성의 느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에 대한 의미이다. 사회적으로 여성차별문제에 대한 사고를 유도하고 페미니즘에 대한 사회의 잘못된 인식을 변화시키며 남녀의 성대립을 변화시키고 사회문명발전을 촉진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SK-II 페미니즘 광고의 신화적 구성
4. SK-II 페미니즘 광고 신화의 의미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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