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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7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83 - 492 (10page)
DOI
10.7782/JKSR.2022.25.7.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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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의 좌굴 및 절손 발생 위험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레일 축응력 측정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 축응력 측정을 위한 계장화압입시험법의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서 국내 장대레일 축력 설계 기준을 고려하여 60E1 레일 실물 시편에 대해 300kN, 600kN, 740kN 및 900kN의 압축하중을 재하 하였고, 압축하중 별로 2개의 지점에서 계장화압입시험법에 의한 축응력 측정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압축하중 별로 축응력 이론값 대비 측정지점의 측정값 평균과의 최대 차는 압축하중 900kN의 경우에 2.1MPa이었다. 이러한 측정 결과는 60E1 장대레일의 온도변화 1℃에 해당하는 2.4MPa 이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험 결과를 통해 계장화압입시험시험법이 장대레일 축응력 측정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계장화압입시험법(Instrumented Indentation Technique, IIT)
3. 실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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