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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진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준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병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8호(통권 제15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61 - 571 (11page)
DOI
10.7782/JKSR.2022.25.8.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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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타설되는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의 경우, 설계상의 두께를 확보하지 못하거나, 배면에 공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근으로 보강된 콘크리트 라이닝 및 배면 상태 평가를 위한 GPR 분석 기법을 제안하고자 모형시험체를 제작하고, 이에 대한 GPR 시험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험체는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경우를 고려하여, 복철근, 단철근, 무근 3구간으로 구성하였다. 각 구간은 또 3종류의 공동을 포함하도록 제작하여 구간별로 같은 공동 조건에 대한 신호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험은 400MHz, 900MHz, 1600MHz의 3가지 주파수 안테나를 활용하여 주파수별 적용성도 비교하였다. 현장 조건에 따라 공동은 공기 또는 물로 채워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모형시험체에서도 이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GPR의 전자기파는 금속에서 완전 반사되는 특징이 있지만, 철근 배근 상태에서도 내부의 공동에서의 반사파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물과 공기에 따라 전자기파의 반사파 특징이 바뀌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라이닝 및 배면 상태 평가에 GPR의 적용이 효과적이며, 철근콘크리트 라이닝 상태에 대한 정량적 추정방법의 제안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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