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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7 - 20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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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 수업에의 학생 작품과 재료의 관리와 처리에 관한 일련의 사태를알아보고 미술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해 관련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 7명과 중등 미술 교사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에서 얻은 자료의 분석 결과는 1. 버려지는작품들, 2. 산업화된 미술 재료와 쓰레기를 만드는 미술 수업, 3. 모순과 필연의과정, 4. 작품 개념과 재료 계획의 부재, 5. 교사의 노력과 학생의 자각 등 총 5개의주제로 분류되었다.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본 연구에서의 제언은 다음과같다. 첫째, 미술 수업 교수·학습 계획에 재료 계획을 포함하여야 한다. 둘째, 재료의만연한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실행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셋째, 미술과 교육과정에 작품의 관리와 재료의처리에 관한 내용 요소를 추가해야 한다. 넷째, 생태전환교육이나 지속가능성교육관련 교사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미술교육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내용과 결과들은 지금까지 미술교육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지지 않던 내용들이다. 향후 미술교육에서는 이처럼 지금까지 고려해 본 적이 없으나 미술교육적 재고가필요한 사태를 문제시하거나 제고해 봄으로써 미술교육의 구조를 더욱 견고히 할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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