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락 (리앤파트너스)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29 - 13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대전통시장의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과 행사 홍보물들의 진행에 관한 것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대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전략 및 콘셉트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콘셉트를 바탕으로 성대시장의 역사와 유래를 문화적 콘텐츠로 발전시켜 흥과 빛, 그리고 정이 넘치는 콘셉트와 슬로건으로 흥나리, 빛나리, 정나리로 명명하고 캐릭터의 스토리텔링 작업을 진행하였다. 캐릭터를 메인으로 로고와 그래픽 모티브 등 각종 응용디자인이 완성되었으며 시장 특성과 콘셉트에 적합한 에코백과 상품 가격표 및 홍보 판촉물 등 필요한 다양한 품목을 포함하여 매뉴얼로 개발되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개발된 브랜드 매뉴얼을 바탕으로 행사의 홍보물인 포스터와 리플릿 및 현수막 등 여러 가지를 일관성을 유지하며 디자인 개발되어 홍보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문제점 및 제안사항으로는 사업 진행 업체들의 전문 분야가 아닌 부분까지 포함하여 진행하는 것이 문제로 철저한 관리 감독 및 심의가 요구된다. 또한, 지역의 특성이나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정부 사업에 있어 디자인 전문 분야 실적을 파악하여 각 전문 분야별 진행이 이루어져야 되겠으며 브랜드 개발이 완성된 후에도 지속적인 컨설팅과 관리 매뉴얼 사용에 대한 지침과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전통시장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3. 브랜드 개발과 적용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6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