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철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39 - 4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이나 품질을 넘어 그것이 내포하는 철학, 신념과 같은 상징적 요소들를 통해 그들의 내적 가치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같은 소비문화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의 역할은 자산의 표시나 품질 보증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의 개성, 윤리적 가치, 신념 등을 표현하고 기업과의 감성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기업은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의 특성뿐만 아니라 기업의 미션과 철학 등 여러 유형의 맥락들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이해관계자들과의 니즈에 부합할 때 비로소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형성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차별화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해서 기업은 소비자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상호보완적으로 연결하는 체계적인 사고를 통해 이성과 감성의 융화를 구축해야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전략적 브랜딩의 방법론으로서 ‘맥락적 브랜딩(Contextual Branding)’을 개념화한다. 본 논문은 오늘날 브랜드의 기능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과 함께 소비문화의 변화에 따른 브랜딩 패러다임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맥락적 브랜딩의 속성을 정의한다. 맥락적 브랜딩의 속성은 본 논문에서 정의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제품 특성, 기업 철학, 공유 가치)에 따라 크게 상징적 맥락(Symbolic Context), 정신적 맥락(Spiritual Context),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으로 나뉜다. 본 논문은 각각의 구조적 속성에 따라 기업, 소비자, 제품(서비스)를 상호보완적으로 연결하는 ‘확장된 관계의 축(Expanded Axis of Relationship)’으로서 Activator, Story, and Values라는 전략적 구성요소들을 도출하고, 각 속성들의 맥락적 상호 관계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여 ‘맥락적 브랜딩의 전략적 틀(Threads of Contextual Branding)’을 형성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맥락적 브랜딩의 속성을 반영하는 여러 유형의 사례 분석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전략적 틀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본 논문에서 정의하는 맥락적 브랜딩의 전략적 구조가 향후 견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의 체계적인 프로세스이자 브랜드 가치에 대한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서 발전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