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령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7 - 241 (35page)
DOI
10.38077/KJRLL.2022.6.34.2.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세신화는 우주와 인간의 관계를 다루며 궁극적으로 인간 존재의 근원과 정체성을 밝히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신의 존재는 자연의 여러 존재 가운데에서도 나약하고 미약한 존재였던 인간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망의 반영으로 나타났다. 야쿠트 민족 역시 우주의 근원을 밝히고 우주의 중심에 위치하는 존재로서의 민족 정체성을 규명하며 천지인의 합일을 지향했다.
야쿠트 민족은 “올롱호”라는 100개 이상 되는 방대한 서사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서사시에는 창세신화를 포함해서 야쿠트 민족에 관한 많은 정보가 내포되어 있다. 다른 민족도 그렇지만 야쿠트 민족의 창세신화 역시 시간, 시대의 변화, 여러 문화의 혼종과 민족 간 영향 관계를 통해 여러 변이형이 만들어졌다. 야쿠트의 창세신화는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야쿠트를 대표하는 세 창조주가 등장하는 신화이고, 둘째는 세계수 “아알 루욱 마스”와 관련된 창세신화이다. 이 세계수는 상층, 중간층, 하층이라는 세 세계를 연결하는 중심축이다. 셋째는 카오스를 상징하는 물에서 새가 흙을 물어와 대지가 형성되는 유형이다. 네 번째는 신과 악마가 대결하며 그 과정에서 카오스인 물에서 흙을 가져와 대지가 생겨난다는 유형이다. 이 경우는 러시아에서 받은 기독교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세계수에 관한 야쿠트 민족의 신념과 숭배는 건축에서도 반영된다. 집은 인간의 은신처이며 사원이고 세계의 중심이다. 야쿠트인은 자신의 집을 세계수라는 거대한 우주를 모델로 해서 지었다. 그 집을 통해 세계수의 상층세계인 신과 연결되기를 희망했고 그 신들을 통해 하층세계의 어두운 측면을 막아 중간세계를 보호하려고 했다. 야쿠트인의 겨울 집 발라간은 그런 관념을 가장 잘 드러내며 세계수를 주축으로 하는 중간세계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여름 집 우라사는 세계수의 형상을 그대로 표현하면서 집이 이 세계의 중심이며 천지인 합일을 나타내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야쿠트인에게 집이란 그들이 세계, 우주의 중심이라는 정체성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야쿠트 창세신화의 변이에 나타나는 의미
III. 우주의 모델로서의 주거공간
I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