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송 (단국대학교) 신은령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55 - 16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인 1악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감성지능이 학업 스트레스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검증하여 해당 교육이 학업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3개의 초등학교에서 1인 1악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생이다.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선정한 41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수집된 데이터는 SPSS/WIN ver. 25.0을 활용해 처리하였고,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1인 1악기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감성이해는 시험 성적 스트레스, 과제 스트레스, 학습내용 스트레스, 학원 스트레스, 부모압력 스트레스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타인감성이해는 시험 성적 스트레스, 과제 스트레스, 학습내용 스트레스, 학원 스트레스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감성조절은 시험 성적 스트레스, 과제 스트레스, 학습내용 스트레스, 부모압력 스트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감성활용은 학원스트레스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프로그램의 장점에 대해 인터뷰에서 수렴된 학생들의 의견은 개인별 악기 소지, 정서 및 감정, 스트레스, 음악수행능력, 성취감, 흥미 및 진로, 사교육비 절감이었다. 1인 1악기 프로그램의 긍정적 기능이 확인된 본 연구의 결과를 고려했을 때, 본 연구가 1인 1악기 교육의 발전 및 적극적 활용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