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 - 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악기 관련 활동의 전반적 경향과 ‘악기 연주하기’활동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총 32권에서 악기 관련 활동 192개를 선정하여, 누리과정 관련요소, 활동유형, 악기종류를 분석하고, 그 가운데 52개의‘악기 연주하기’활동만을 생활주제, 음악적 개념, 태도, 활동자료, 교수-학습방법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악기 관련 활동은 예술경험영역의 예술적 표현하기에서의 반영 비율이 가장 높았다. 악기 관련 활동유형으로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가 많았고, 악기종류는 리듬악기가 가장 많았다. ‘악기 연주하기’활동을 분석한 결과, 연령과 생활주제에 따라 활동 수에서 편차가 나타났다.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목표, 내용, 평가에 나타난 음악적 개념을 분석한 결과 활동목표에는 리듬이 가장 많았으며, 활동내용과 평가에서는 음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동목표와 평가에 제시된 음악적 태도는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기가 가장 높았다. 활동자료는 악기 외에 음원을 가장 많이 사용했고, 교수-학습방법으로 3세는 자유롭게 연주하기, 4세는 분담합주하기, 5세는 리듬치기가 많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