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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찬 (대한불교조계종)
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44號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3 - 122 (20page)
DOI
10.14769/jkaahe.2022.08.4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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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헌파 조각승을 『시주질』을 통해 밝혀진 인물들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부류를 나누어 양식을 비교해보았다. 이를 통해 청헌파 속에서 또 다른 양식이 공유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청헌은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 이후로 양식이 변화하는 점을 확인하고, 이전까지 현진의 작품으로 보았던 〈진주 청곡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이 화엄사 불상과 양식이 유사한 것으로 보아 이 불상 제작에 청헌이 참여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청곡사 불상과 달리 화엄사 불상이후로 제작된 〈하동 쌍계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과 〈진주 응석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에서 나타나는 양식 차이는 청헌파 조각승의 양식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하여 청헌이 화엄사 불상 제작 이후로는 직접 제작에 참여하기보다는 감독자의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청헌파 조각승
Ⅲ. 청헌파 조각승의 특징
Ⅳ. 진주 청곡사 목조석가불좌상과 조각승 청헌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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