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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1 - 179 (9page)
DOI
10.35280/KOTPM.2022.2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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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는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활동이다. 소비를 줄이면서 옷의 사용을 연장하는 의류제품 공유시장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 기업의 지속성이 중요하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BM)에 성장원리가 내재하여야만 가능하다. 본 연구는 일반화된 비용, 수익, 관리의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라 온라인 의류제품 공유 플랫폼(CPS)의 지속적 이용을 위해 소비자의 재방문과 이용확산이 증가할 수 있는 소비자 가치와 인식에 따른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조건부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이용하여, CPS의 가치요인과 인식요인이 만족도, 그리고 만족도가 지속적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자료수집은 중국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21년 10월 13일부터 11월 7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에는 281부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소비자 가치 요인(경제적, 기능적, 감정적, 경험적, 패션적) 중에서는 감정적 가치, 소비자 인식 요인(신뢰성, 위험성)에서는 신뢰성이 소비자 만족도에 강한 영향력을 미쳤으며, 소비자의 만족도에는 지속적인 이용(재방문, 추천)에서 재방문이 강한 영향력을 미쳤다. 의류제품 공유 플랫폼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 가치와 신뢰 인식을 높여 재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업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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