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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통권8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77 - 39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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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의 역할을 구분하는데 사용되는 자기보고 방식과 또래지명 방식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266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가해와 피해 경험을 자기보고 방식과 또래지명 방식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두 가지 방식을 사용하여 확인된 가해학생, 피해학생 및 무경험학생의 세 집단 사이의 일치 비율을 확인하였고, 성별 및 학년에 따라 역할구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세 집단별로 개인 내적 특성인 공감과 대인 관계적 특성인 또래지지가 두 가지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자기보고 방식을 사용할 경우 가해 혹은 피해율은 높게 보고되는 경향이 확인되었으며 두 방법의 일치율은 43.6%로 나타났다. 둘째, 가해 및 피해학생의 비율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또래지명 방식보다 자기보고 방식에서 보다 뚜렷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셋째, 가해 및 피해 경험의 유무에 따라 가해학생, 피해학생, 무경험학생이 인식한 공감과 또래지지의 차이는 또래지명 방식보다 자기보고 방식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학교폭력 현상에 대한 이해와 평가 방법적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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