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희 (지한유치원) 권귀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9 - 86 (28page)
DOI
10.32349/ECERR.2022.8.26.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교사들의 아동관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직 경력 6년 이상의 공립유치원 교사 5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각 참여자와 세 차례의 개별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유아기 특성을 고려하는 가운데 유아들을 유능한 존재로 바라보고 있었다. 이들은 유아들의 유능함은 교사가 유능한 유아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개별 유아들을 밀접하게 관찰할 때 비로소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관리자나 학부모의 요구, 안전사고의 우려나 학급 운영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유능한 유아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기도 함을 이야기하였다. 또한, 유아들의 유능함을 성인과 비교하지는 않았지만, 만 3~5세 유아들 간을 비교하며 연령차를 크게 느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제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유능한 유아에 대한 믿음과 달리 참여 교사들은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순수, 귀여움, 천사 등 유아에 대한 추상적 이미지 역시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과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684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