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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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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영 (한양대학교) 최서현 (한양대학교) 신윤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7 - 7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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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살펴보면 정보교과는 컴퓨팅 사고(CT)를 기반으로 문제해결과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을 실현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있으며, 알고리즘 체험 요소에서는 순차, 선택, 반복구조를 이용하여 문제해결 절차를 그림이나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코딩 중심의 교구 활용 수업이나 메이커 중점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 및 결과중심에 초점 맞춘 경험을 제공하여 CT 기반의 수업을 설계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CT 기반의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흐름도를 활용한 언플러그드-코딩활동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을 설계하였으며, 코딩 활동의 알고리즘의 연결은 피지컬 컴퓨팅 원리를 적용하여 기능과 개념의 연계에 초점 맞췄다. 문헌고찰을 통해 CT-PS 모델을 적용한 언플러그드-코딩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이에 관한 교사와 학생들의 컴퓨팅 실천에 관한 인식 및 결과를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피지컬 컴퓨팅의 원리, 언플러그드의 알고리즘, 텍스트기반의 코딩활동의 개념 및 기능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는 높은 수준의 재인 결과를 보였으며, 교수자 또한 컴퓨팅 실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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