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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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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미 (전북대학교) 박휴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5 - 79 (25page)
DOI
10.21024/pnuedi.34.1.2024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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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중등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CT) 함양을 목적으로 설계・실행된 융합수업을 연구한 국내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학교현장에서 CT 융합수업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14년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출판된 국내논문을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으로 총 21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CT 융합수업 설계・개발에서는 학생들 대다수가 코딩 초보자라는 학습자 특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었다. 이로 인해 실행・평가에서 코딩 기초 학습에 상당수 시수가 할애되어 코딩와 교과 내용 간 균형을 맞추는 문제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또한 SW 사용 여부에 상관없이 교과 내용과 코딩(원리)를 함께 익혀야 하는 부담으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CT 함양 융합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체계적인 코딩 교육 지원, 코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교수 전략, 교과 내용과 코딩(원리)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지원 방안이 수립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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