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22년 제24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7 - 1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논의가 진행 중인 대중문화예술인의 병역특례를 주제로 찬성 또는 반대의 주장을 하기에 앞서 ‘병역’ 그 자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무엇인지에 천착한다. 사회적 관심은 언론에 다루어지는 빈도 및 어조에 반영된다는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 하에 지난 10년간 제목과 본문에서 ‘병역’이란 단어가 포함된 언론기사에 대해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빅카인즈(bigkinds.or.kr)에서 2013년 1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의 11개 전국일간지 기사 제목과 본문 중 ‘병역’이 들어간 것만을 크롤링하여 주요 단어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단어에 대해서는 파이썬과 Gephi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단어연결망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로서 몇 가지 특징적인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병역과 연관된 단어로서 대중문화예술인을 포함하여 체육인, 정치인의 이름이 다른 연관어들과 함께 군집을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대중문화예술인과 체육인, 정치인의 이름은 지난 10년간 한 해도 빠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병역’의 연관 단어로서 기사화되고 있었다.

목차

초록
I. 연구 배경 및 목적
II. 분석 방법
III. 분석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