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기탁 (대전대학교) 서영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27 - 64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SV는 사회적가치와 경제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의미함에도 불구하고, 경제적가치의 주체인 소비자가 인식하는 소비자혜택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금융기업의 CSV활동이 소비자혜택과 심리적거리를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265부의 설문데이터를 수집하였고, SPSS 25.0과 Smart PLS 3.0을 사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공정성과 진정성은 사회적혜택과 개인적혜택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사회적, 개인적혜택은 구매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금융기업의 CSV활동으로 소비자가 인식한 사회적혜택은 심리적거리를 매개로 하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적혜택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금융기업의 CSV활동에 대해 소비자와 구매의도간의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CSV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제안을 하였으며, 결론 및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문헌 고찰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모형 및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