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박 (가천대학교) 김철중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83 - 192 (10page)
DOI
10.35174/JKCI.2022.09.22.3.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시청의도 및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쇼호스트 문화특성과 소비자 지각된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변수들을 선정하여 이용률 높은 틱톡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5.0을 이용하여 인구통계분석 및 구조방정식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문화특성인 친밀성과 전문성이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시청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과정 중 쇼호스트 문화특성을 개선하면서 소비자의 시청과 구매 습관을 같이 파악해야 한다. 틱톡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를 측정해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의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마케팅 홍보 전략을 계획할 때 쇼호스트 문화특성을 중시하여 혹은 고품질 콘텐츠 내용을 제공하면 오히려 구매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