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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희 (부경대)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5 - 50 (16page)
DOI
10.21740/jas.2022.11.25.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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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에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등은 알고리즘과 관련된 규제 규정을 제정했다. 그것은 〈인터넷 정보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이다. 본 연구는 이 규정을 분석하여 그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본 연구가 찾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 최초로 빅테크 기업의 알고리즘을 규제하는 〈규정〉을 제정하고 실시하고 있다는 점은 중국에서 국가는 다른 나라에 비해 빅테크에 대해 압도적인 우위에서 규제를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다른 나라에서도 알고리즘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경제적 문제로 논쟁이 되고 있지만, 빅테크는 아직 알고리즘을 영업비밀로 공개하기를 꺼리고 국가의 규제도 아직 알고리즘의 세부사항에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 중국에서는 〈규정〉에 대한 분석에서 보듯이 알고리즘에 대한 국가규제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알고리즘의 요건을 명시하고 있다. 아울러 이용자의 권익보호차원에서도 소비자, 노동자, 노인, 미성년자 등 다양한 사용자에 대한 조항을 갖고 있다. 둘째, 알고리즘 규제는 중국에서 빅테크에 대한 규제가 보다 체계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중국에서는 국가가 2020년 말 빅테크에 대한 무규제에서 강력한 규제로 전환하다가 2022년에 접어들어 강력한 규제로부터 체계적 규제로 전환해왔다. 알고리즘 규제도 이런 체계적 규제의 영역이라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중국에서 국가는 알고리즘에 대한 규제를 통해서 빅테크에 대한 통제를 지속하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가의 강력한 규제는 부작용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규제는 좀 더 세부적 영역으로 전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세계에서 최초의 <규정> 제정과 실시는 중국에서 알고리즘으로 인한 사용자의 피해가 적지 않다는 점을 말한다. 실제 각종 조사는 알고리즘에 대한 피해 경험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전술한 것처럼 빅 데이터의 기존고객 차별 경험이 90%에 가깝고, 배달, 쇼핑, 관광, 공유차량 등의 플랫폼에서 기존고객 차별 경험이 있었다는 조사가 이를 말해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알고리즘의 정의, 이점 및 문제점
Ⅲ. 〈규정〉의 내용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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