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대근 (부산대학교) 한기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4권 제5호 (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53 - 163 (11page)
DOI
10.47684/jcd.2022.11.24.5.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축구 구단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활동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 분석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항목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향후 프로축구단의 IMC 활동에 대한 개선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국내 프로축구 23개 구단 중 6개 구단(경남FC, 대구FC, 대전하나시티즌, 부산아이파크, 울산현대축구단, 전북현대 모터스)의 팬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440명을 표집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33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 407명의 자료를 실제분석에 이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test, IPA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MC 활동에 대한 중요도 순위는 이벤트, 광고, 판매 촉진, 홍보, 인적 판매 순으로 나타났으며, 성취도 순위는 인적 판매, 홍보, 광고, 판매 촉진, 이벤트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IMC 활동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적 판매 요인 중 ‘종사원의 신뢰’, ‘신속한 서비스 제공’ 등 2항목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MC 활동에 대한 IPA 결과, 1사분면은 ‘다양한 제휴서비스’, ‘광고의 흥미로움’ 등 6항목이 포함되었으며, 2사분면은 ‘선수와 함께 이벤트’, ‘참여 이벤트’ 등 3항목이 포함되었다. 3사분면은 ‘요금할인 혜택’, ‘마일리지 포인트’ 등 2항목이 포함되었으며, 4사분면은 ‘종사원의 신뢰’, ‘종사원의 친절’ 등 9항목이 포함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0241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