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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늘 (Myongji University) 김정민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제40권 제4호(통권 제16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 - 33 (19page)
DOI
10.7466/JFBL.2022.4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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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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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 정서표현신념 및 정서표현양가성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 정서표현신념 및 정서표현양가성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서표현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은 이중매개효과를 갖는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및 대구 지역 소재의 초등학교 4, 5, 6학년생 159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Win 21.0를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단계적(Stepwise)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PSS Macro를 활용하여 이중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내재화 문제행동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정서표현양가성인 반면, 외현화 문제행동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관계-정서적 신념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서표현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은 부분 이중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비지지적 반응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서표현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은 완전 이중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이 아동의 정서 관련 신념 발달과 정서 인식 및 처리 과정을 거쳐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기제를 밝힘으로써 치료 현장에서의 부모훈련 개입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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