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영 (감천파랑새어린이집) 최형성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젠더와사회 젠더와 사회 제33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9 - 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경험한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또래 간 상호작용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연구 시점 기준 현재 여성결혼이민자 가정의 유아를 담당하고 있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보육교사 14명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최소 1시간 이상 진행된 심층면담과 교사의 관찰일지가 분석의 자료로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한 뒤 Bogdan와 Biklen(1992)의 방식으로 분석되었다. 그 결과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은 혼자놀이 형태, 공격적 형태, 비주도적인 순응적 형태, 어린 연령의 유아들과만 상호작용하는 형태, 친사회적인 형태가 범주화되었으며, 그 중 비주도적인 순응적 형태와 어린 연령의 유아들과만 상호작용하는 형태는 비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에게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는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언어표현능력, 성격,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이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으며, 그 중 기본생활 습관과 언어표현능력은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특수한 상황이 반영된 결과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들의 긍정적인 또래 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37-00028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