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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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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9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25 - 634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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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보육의 중요성과 교실 내 교사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의 질적인 수준에 대한 강조는 현재 보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두 가지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 및 실제적인 지원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체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분석을 통해 영아와의 상호작용 수행을 위해 영아교사들에게 어떠한 지원이 제공되어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실천적인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9년 이후 1월부터 2023년 8월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영아 보육교사의 교실 내 상호작용과 관련된 연구 42편을 PRISMA에서 권고하는 체계적 문헌분석의 틀에 맞추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표준보육과정 역시 아동중심 놀이중심의 방향으로 개정되어 운영되기 시작한 2020년 9월 이후, 2021년부터 영아교사와 영아 간 상호작용 관련한 논문들의 갯수가 증가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21년에 접어들면서 보다 다양한 연구방법이 활용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협력적 실행연구를 포함한 질적연구의 양적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목적의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학습공동체를 실시함으로써, 영아반교사가 주도적으로 영아와의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보고함으로써, 영아반 교사의 성장의 경험을 공유하는 연구가 증가되어 가고 있음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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