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나경 (동평중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77 - 598 (22page)
DOI
10.17286/KJEP.2022.36.4.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과제비용(노력비용, 기회비용)과 학업행동(학업지속, 학업지연)의 관계에서 성취정서(즐거움, 자부심, 지루함)의 매개효과와 성취수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생 318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모형검증과 다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노력비용과 기회비용이 성취정서, 학업지속과 학업지연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상반된 양상을 나타냈다. 수학학습에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예상될 때 부정정서가 높아지고 학업을 회피하거나 지연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수학을 공부하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다른 활동이 많다는 인식은 오히려 학업행동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둘째, 노력비용은 즐거움, 자부심, 지루함을 매개로 학업지속을 부적으로, 지루함을 매개로 학업지연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이와 반대로 기회비용은 즐거움, 자부심, 지루함을 매개로 학업지속을 정적으로, 지루함을 매개로 학업지연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노력비용이 지루함과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은 성취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노력비용을 높게 지각할수록 지루함을 매개로 학업지연이 높아지는 효과는 상집단 학생들보다 하집단 학생들에게 더 뚜렷한 반면, 지루함을 느끼더라도 학업을 지속하는 경향은 상집단 학생들에게서만 유의미하였다. 그러나 기회비용이 성취정서와 학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성취수준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과제비용과 성취정서, 학업행동의 관계에서 노력비용과 기회비용의 효과를 구분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성취수준에 따라 노력비용에 대해 차별화된 지도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309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