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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창 (카스) 주진원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7권 제1호(통권 제448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9 - 69 (11page)
DOI
10.3795/KSME-A.2023.47.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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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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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주행 중 차량바퀴에 입력되는 동하중을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휠 동력계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 특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6 beam 휠 동력계를 개발하고 특성을 평가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여 각 하중 분력에 대한 출력과 상호간섭 변형률을 예측하였고, 총 24개의 전단게이지로 휘스톤 브리지 회로를 적절하게 구성하였다. 단위 단축 로드셀을 중복적으로 조합하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상호간섭 변형률은 모두 0인 특성을 가지는 우수한 휠 동력계가 설계되었다. 국내 자동차를 모델로 실제 휠 동력계를 제작하였으며, 단축 실하중 시험기를 이용하여 특성시험을 수행하였다. 측정된 정격출력 변형률은 유한요소 해석에 의한 변형률과 5.3% 이내로 아주 잘 일치하였다. 하중 지그의 편심 영향을 보정한 결과, 상호간섭 오차는 최대 6.2%, 대부분은 2% 이내인 우수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휠 동력계의 기본 구조 및 설계 조건
3. 단위 로드셀 개념을 이용한 다분력 로드셀의 출력 예측
4. 6-beam 감지부 휠 동력계의 변형해석
5. 회전 특성이 개선된 휠 동력계의 특성시험 평가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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