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이 (서울특별시교육청)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5號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7 - 156 (30page)
DOI
10.22553/keas.2022.40.5.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 및 직업몰입의 관계에서 상사-구성원 교환관계가 미치는 매개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 344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가지는 긍정심리자본은 그들의 상사-구성원 교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사-구성원 교환관계는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직업몰입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가지는 긍정심리자본은 그들의 조직몰입과 직업몰입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영향 관계를 종합할 때,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내재한 긍점심리자본은 상사-구성원 교환관계를 매개로 그들의 조직몰입 및 직업몰입에 각각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청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려면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과 직업에 대해 심리적 애착을 가지고 몰입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조직 문화를 갖기 위해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평소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유도하고, 상사가 구성원의 입장에서 배려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29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