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9 - 3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치원 예비원장의 좋은 교육에 대한 관점을 조사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121명의 예비원장을 대상으로 Collins와 Pratt이 개발한 교육관점측정도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TPI는 교육내용 전달, 실제 연계, 발달 이해, 정서적 지지, 사회맥락 고려의 5개 영역으로 구분되고 각각 9개씩 총 4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일원분산분석, 다변량분산분석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로 첫째, 유치원 예비원장이 가장 중시하는 교육관점은 ‘실제 연계’와 ‘정서적 지지’였고, 반대로 대부분의 예비원장이 경시하는 교육관점은 ‘사회맥락 고려’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예비원장의 개인별 교육관점에 대한 신념, 의도, 실제를 분석한 결과, 교육신념을 가장 높게 갖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교육실제와 교육의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 운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유아의 교육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유치원 예비원장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특히 25년 이상 교육경력을 가진 원장의 전반적 교육관점이 높게 나타났고, 교육 의도와 교육 실제 측면에서도 저경력 원장보다 인식이 더욱 높게 나타난 점에 있어서 유치원 원장 경력이 중요함을 시사하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저경력 원장일 경우, 고경력 원장과의 협력적 멘토링을 지원하고, 예비원장 및 현직원장 전문성 발달 증진을 위해 교육관점측정도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