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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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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충북대학교) 구자영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745 - 4,7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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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원장과 90년대생 교사 간이해와 소통 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이 지 혜*ㆍ구 자 영**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기성세대 원장과 90년대생 교사 간 세대 갈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관계 개선 및 소통 방안을 탐구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 유아교육기관의 기성세대 원장 7명과 90년대생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한 후, 면담 자료에 대한 귀납적・해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원장과 교사 간 갈등 극복의 주요 키워드는 ‘이해’와 ‘소통’에 있었고 우선, 진정한 이해를 위해서는 ‘자기 역할에 대한 반성’, ‘세대별 가치관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또한, 원장과 교사가 서로 실제적인 소통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배려와 존중에 기반한 소통’, ‘희생하고 보상받는 합리적 문화 형성’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었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원장과 교사는 그동안 가져왔던 편견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유아교육기관, 기성세대 원장, 90년대생 교사, 세대 갈등, 세대 소통 □ 접수일: 2023년 5월 31일, 수정일: 2023년 6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충북대학교 강사(First Author, Lecturer, Chungbuk Univ., Email: 2516jh@naver.com)** 공동저자, 목포가톨릭대학교 조교수(Co-author, Professor, Mokpo Catholic Univ., Email: jayoung4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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