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학교폭력업무 담당 교사의 인식 및 경험 분석
추천
검색

Analysis of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elementary school violence teach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형철 (인천완정초등학교)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5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77 - 198 (22page)
DOI
dx.doi.org/10.52183/KSPE.2018.25.4.177

이용수

표지
초등학교 학교폭력업무 담당 교사의 인식 및 경험 분석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폭력사안처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그 속에서 교사에게 어떤 어려움들이 존재하는지를 교사의 목소리로 직접 들어보고 학교폭력 업무 담당 교사들에게 제도적으로 지원해 줄 부분은 없는지를 살펴보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5명의 학교폭력사안처리 담당 교사들을 선정하여 면담하였다. 면담자료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수행 배경 측면과 만족도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의 사정상 어떨 수 없이 업무를 맡게 되었다고 진술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않지만 자신 스스로 업무에 대한 전문성은 갖추고 있다고 인식을 하고 있었다. 둘째, 사안처리 과정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인식과 부정적인 인식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 특히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개정할 때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부분을 반영하여 사안처리 과정이 학생들의 실질적 관계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셋째, 직무수행을 할 때 학교폭력전담기구의 유명무실함, 학교 간 학교폭력사안처리, 구성원들과의 갈등, 사안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스트레스 등이 업무를 추진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