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준 (전남대학교) 김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5호(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3 - 160 (18page)
DOI
10.15831/JKSSPE.2022.27.5.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 시대 등교수업 시 초등학교 1학년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생들의 총체적 변화 과정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개발한 1학년 1학기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G광역시 소재의 공립 초등학교 1학년 A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동안 1·2차 각 12차시(총 24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다 많은 자료를 얻기 위해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주 연구 방법으로 채택했으며, 심층 면담, 관찰, 교사 반성일지, 수업 사진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교과서 내용 분석 후 키즈런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통합교과 수업에 적용 결과 30개의 개념, 8개 하위 범주, 『더 나은 이해로』, 『더 바람직한 모습으로』,『더 건강한 신체로』의 3가지 상위 범주를 도출할 수 있었다.
결론: 세부적으로 개발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측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코로나 시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생들의 신체활동 기회 증진과 관련된 다양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311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