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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선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9 - 75 (27page)
DOI
10.21812/kjsp.2023.1.3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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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e스포츠경험의 재구성을 통하여 그 의미들을 탐색하여, 스포츠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즉, e스포츠경험에 관한 현장연구사례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이 사례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의미가 어떻게 스포츠교육과 연결될 수 있는가를 논의하였다. 우선 e스포츠 경험에 관한 두 개의 사례연구 ‘온라인 롤(LOL)게임학교’와 ‘가족e스포츠 캠프’를 통하여 e스포츠경험의 특징과 의미들을 살펴보고, 스포츠 교육과 어떻게 병행할 것인가에 대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e스포츠경험은 약속, 영향력, 목표지향, 사회적 관계 등의 사회적 의미들과 경쟁, 갈등, 개인의 단순한 게임 활동을 넘어서 스포츠맨십과 소통으로 성장하는 의미들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e스포츠경험은 디지털 사회 안에서 ‘사고하는 스포츠’라는 측면에서 스포츠교육의 목적인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전인적 조화와 균형을 위한 교육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e스포츠경험을 통한 스포츠교육의 가능성은 심동적 영역으로 치우칠 수 있는 신체적 한계를 넘어서 사회적 활동과 의미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사고하며 행동하는 자율적 시민양성에 있다. 결국, 디지털 시대의 인간상을 추구하기 위하여 스포츠교육은 게임을 매개로 한 스포츠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e스포츠 현장 안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실천하려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e스포츠경험의 중요성
Ⅲ. e스포츠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Ⅳ. e스포츠경험의 재구성과 성장
Ⅴ. 논의 : 스포츠교육의 가능성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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