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현 (동국대학교(서울))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9 - 156 (28page)
DOI
10.46415/jss.2022.09.29.4.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NS 및 공유서비스의 핵심 이용층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자유롭게 기술하는 소비자 내러티브에 기초해 공유서비스에 대한 소비 경험의 내용을 질적으로 해석하고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주된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해석주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공유 과정에서 얻어진 소비 경험의 결과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경험으로서의 소비’ 관점에서 경험의 내용들을 구성하는 일련의 핵심 유형 혹은 주제(theme)들이 존재하는지를 파악해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소비 경험의 결과들이 소비자의 소비 가치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보고자 한다.
자전적 에세이 형식의 소비자 내러티브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대학생 소비자들은 개개인의 생활세계 속에서 공유자전거와 같은 교통 관련 모빌리티 공유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유 서비스를 익숙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일상의 삶 속에서 개개인들의 공유서비스와 관련한 소비경험 스토리는 내러티브의 이야기 구조를 띠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공유의 행위가 자아가 중심이 되기보다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의존하고 이들과 상호 관계를 구축하는 사회적 행위를 수반하게 되면서, 공유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소비는 서비스를 홀로 경험할 때와 여럿이 공동으로 소비 경험에 참여할 때 소유 경험의 방식, 소비의 이유, 소비 가치의 전환 등 소비 관련해 여러 변화가 포착되었다. 이와 관련해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공유서비스 관련 소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내용들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귀납적 분석 방법을 통해 다음의 네 가지 주제, 즉 ① 본원적 혜택의 우선 추구, ② 경험의 의미, ③ 경험의 주체, ④ 협력적 라이프스타일 등을 도출할 수 있었다. 상기 논의를 토대로 개인의 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 경험과 소비의 가치와 관련해 가설적 도표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연구 배경 및 목적
II. 이론적 논의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05-000379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