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홍숙 (이화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27 - 154 (28page)
DOI
10.35281/cms.2024.11.14.4.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문화수용이 그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특히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그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2기 1차 자료를 사용하여 2,246명의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문화수용태도가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이중문화수용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사회적 지지가 정적인 조절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종속변수 학교 적응의 하위 변수인 학교 성적에 대해서는, 사회적 지지의 하위 변수인,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가 모두 정적인 조절 효과를 가짐이 나타났다. 끝으로, 종속변수 학교 적응의 하위 변수인 학교생활에 대해서는, 부모지지가 두드러지게 정적인 조절 효과를 가짐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자녀가 학업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그들이 긍정적인 이중문화수용 태도롤 가지도록, 부모, 교사, 친구 모두가 지지하고 도울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18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