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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희수 (홍익대학교) 구유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6 No.1 (Wn.145)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65 - 187 (23page)
DOI
10.15187/adr.2023.02.36.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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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사회문제에 대한 혁신적 해결책 발굴 도구로서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효과성 측정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디자인 평가 방식은 결과물에 한정된 정량적 방법 위주로 진행되고, 공급자 중심의 지표로 평가되어 디자인의 참여적 문제해결 효과까지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이 갖는 프로세스, 결과물 및 사회적 영향력 관점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다면적 평가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문헌 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해 진행되었다. 먼저, 서비스 평가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효과성 평가분석 기준을 도출하였고, 서비스디자인 관점의 효과성 평가와 공공서비스 평가 및 사회적 가치평가 관련 선행 연구를 통해 사회문제해결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평가 기준별 내용을 정리하여 분석의 틀을 도출하였다. 이후, 이를 활용하여 서울시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사업을 대표로 선정해 ’12년부터 ’19년까지 추진된 사업 중 효과성 평가가 진행된 사례를 대상으로 질적 내용 분석을 통해 효과성 평가 현황을 분석 및 진단하였다.
연구결과 사례분석을 통해 실제 사업의 효과성 평가에 있어 개선이 필요하거나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논의점을 평가 기준별(목표, 대상, 주체, 시기, 방법)로 도출하고, 이를 사업의 속성별 특징을 고려해 적용하였다. ‘물리적 문제해결형’은 환경 개선을 통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업 전/후 체계적 평가 시기 수립이 중요하고, ‘정서 및 인지 개선형’은 시민들의 경험과 감성적 가치를 다루기 위해 다양한 양적/질적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민참여형’의 경우, 평가 주체로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설정이 필요하다. 이처럼 각 속성마다 각기 다른 평가 기준에 초점을 맞춰 세부 전략을 제안해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의 사업 특성별 효과성 평가 전략을 제안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의 특성에 맞춰 효과성 평가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서비스디자인의 접근 방법을 활용해 평가 기준을 체계화하고, 이를 사업 속성에 따라 적용해 속성별평가 전략을 체계화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사업의 평가 전략을 개선하고, 새롭게 추진될 사업의 효과성 평가 시에도 사업별 속성에 맞추어 효과적인 성과 측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의 사회적 가치를 증명하고,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하여 향후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사회문제해결디자인 효과성 평가의 이해
3. 사례 분석
4. 사례 분석 종합
5. 논의: 사업의 속성을 반영한 효과성 평가 설계 전략
6.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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