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이민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19 - 12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평가와 관련된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유아평가를 위한 개념 형성과 지원방안 모색에 필요한 기초자료이자, 교사의 유아평가를 돕는 현장지원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2012년~2021년에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5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준거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평가 관련 연구는 교육과정 개정 시기의 영향을 받았으며, 교사의 평가경험 사례와 평가 수단 개발을 내용으로 하는 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양한 유형 및 자료수집방법의 연구가 골고루 진행되었다. 둘째, 유아평가는 교사재교육 및 직전교육을 통해 활성화되어야 하고, 교사의 자율적 노력과 성찰을 통해 실현되어야 하며, 교육공동체가 주체로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원화가 아닌 다양화된 방법으로 실행되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이해를 넘어 교육으로 환류되어야 한다는 총 5가지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지속되어야 할 관련 연구의 필요성 및 유아평가가 추구해야 할 지향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