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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8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1 - 106 (26page)
DOI
10.18338/kojmee.2023..7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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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에서 시민성교육은 도시 국가의 생존 전략으로 사회의 응집력과 결속력을 높이는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 특히, 바른 인성과 적극적 시민성의 함양을 목표로 내세우는『인성·시민성교육(CCE)』은 싱가포르 시민성교육의 중요한 축을 담당해왔다. 2021년 CCE는 국가와 국민의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키고 세계화라는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개정되었다.
본 연구는 CCE 2021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개인의 주도성과 실천을 강조하는 변화의 모습을 확인하고 그 의미와 배경을 밝혔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과 교육에서의 시민성교육을 위한 시사점으로 인성교육의 강화를 통해 시민성교육의 강화를 도모할 것,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의 변화를 통해 인성교육과 시민성교육을 연계할 것, 실생활 이슈나 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 참여를 독려하고 실천 역량을 함양할 것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성·시민성교육』 2021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Ⅲ. CCE 2021 교육과정 변화의 방향과 배경
Ⅳ. 시민성교육에의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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