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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단국대학교) 박명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0 - 199 (10page)
DOI
10.35280/KOTPM.2023.26.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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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능정보사회 진입에 따라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이 일상화되면서 디지털 문화유산의 정보나 데이터를 소비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는 문화유산의 민족의 정체성과 역사를 보존하는 점에서 사회·문화적 의의뿐만 아니라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측면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인프라 발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디지털 문화유산을 활용한 교육콘텐츠의 다양성이 부족하다. 단순히 영상을 감상하고 관람하는 수준으로 학습이 아닌 박물관 데이터의 품질과 활용성을 높이고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디지털 문화유산을 활용한 양질의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문화유산(Digital Heritage)의 LCMS(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교육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동향을 탐색하고 국내 현황과 요구를 조사함으로써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박물관 디지털 교육의 전략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과제를 도출하는 데 있다. 이와 동시에 박물관의 디지털 교육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설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추후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방안을 모색하며 동시에 디지털 박물관 교육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디지털 문화유산 및 LCMS 교육 콘텐츠에 대한 학술연구 자료를 통해 이론적 배경과 현황을 정리하였으며 국내외의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전시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콘텐츠의 유형을 분류하여 구축 배경과 특성을 통해 디지털 문화유산의 LCMS 교육 콘텐츠 활용 가능성에 대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전시물과 연계된 학습 활동에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나아가 첨단 기술의 발전은 문화, 예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평생학습 기관으로서 박물관의 역할을 되돌아보고 박물관의 미래 교육 발전 방향을 새롭게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디지털 문화유산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시사점
4. 디지털 문화유산을 활용한 온라인 박물관의 LCMS 교육 콘텐츠 구축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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