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1 - 155 (25page)
DOI
10.32349/ECERR.2023.2.27.1.13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705명을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업정체성과 동료교사협력의 매개효과 및 이중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SPSS 25와 AMOS 23을 활용하여 독립표본 t-test, ANOVA, 기술통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직업정체성과 동료교사협력, 교사효능감은 낮아지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업정체성, 동료교사협력, 교사효능감 간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직업정체성과 동료교사협력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순차적 이중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직업정체성이 우선 확립되고 순차적으로 동료교사협력이 발휘된다면 교사효능감은 더욱 높아짐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432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