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애 (서정대학교) 유경훈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24 - 332 (9page)
DOI
10.5762/KAIS.2021.22.9.3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 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이 교사효능감 및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의 보육교사 193명을 대상으로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spss22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적률 상관계수, 선형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 조절능력이 교사효능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을 회귀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보육현장에서 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의 중요성과 함께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보육현장에서 영아들에게 긴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을 위한 지원과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